말씀 : 사사기 9:46-57절
오늘 말씀은 성경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행한대로 갚으시는 하나님에 대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56절에 아비멜렉이 행한 악행을 하나님이 이같이 갚으셨고, 57절에 세겜 사람들의 모든 악행을 하나님이 그들의 머리에 갚으셨으니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은 합력하여 선을 이룬 것이 아니라 합력하여 악을 행했습니다. 악을 행하기 위해 그들은 손잡았습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심판은 먼저 합력한 그들이 서로 원수가 되게 한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죽이게 한 것입니다. 결국 아비멜렉은 세겜 사람들을 죽였고, 또 세겜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서로 힘을 합쳐 악을 행하더니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벌을 받게 된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내가 합력하여 무엇을 하는 지 중요합니다. 합력하여 선을 행하면 함께 힘을 모은 그 사람이 나에게도 선한 일을 행합니다. 선한 일을 행하는 사람은 선한 일에 대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힘을 합쳐서 악한 일을 행하게 되면 그 사람이 나에게도 악을 행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친구인 줄 알았는 데 알고보니 원수였던 것이죠. 악한 일을 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손잡은 나에게도 악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함께 모여서 누군가를 험담하고 비난했다면 그 사람이 나를 험담하고 비난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험담하고 비난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나라고 예외로 두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지혜 있는 자들은 선을 행하는 자들과 연합해야 합니다. 선을 행하는 일을 함께 도모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나에게도 선한 일을 행하는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들과 함께 악한 일을 도모하면 내가 손잡은 그 사람이 나를 정죄하고 공격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일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미래를 보는 법을 말씀해 주십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지 알려주시는 것이죠. 그것은 콩 심으면 콩이 나고 팥 심으면 팥이 난다는 것이죠. 콩을 심습니다. 그리고 그 콩밭을 보며 앞으로 콩이 날거야! 예언할 수 있죠. 미래를 말할 수 있습니다. 심은대로 거두기 때문입니다. 아비멜레과 세겜 사람들은 기드온의 아들들을 죽였습니다. 남을 죽이는 일을 행했으니 그들도 죽을 수밖에요. 남을 죽일 때 자신의 미래를 예상해야 합니다. 나도 죽겠구나! 이런 지혜가 있다면 성도들은 죽이는 일을 행할 수 없습니다. 살리는 일을 행할 수밖에 없죠. 남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칭찬할 수밖에 없죠. 남의 것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나눠줄 수밖에 없죠. 점쟁이한테 가서 물어볼 것이 없어요. 지금 내가 행한 것이 그대로 내게 돌아옵니다. 그렇게 미래를 바라볼 줄 아는 지혜가 우리 안에 있어서 선한 것을 심는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목해야 할 구절은 57절에 나온 요담의 저주가 그들에게 응하니라 는 말씀입니다. 요담은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이 기드온의 아들들을 학살할 때 가까스로 살아남은 자이니다. 그는 나무의 비유를 통해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이 서로 죽이게 될 것이라고 저주하였습니다. 그 저주가 응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사람이 한 저주가 그대로 우리 삶에 다 응하는 것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다만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이 하늘에 하소연했을 때 하나님께서 그 말을 들으시고 공의롭게 심판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런 면에서 성도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듣는가? 이것을 잘 살펴야 합니다. 내 곁에서 나를 향하여 진심으로 하는 말을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우리 삶에 복과 화를 내리시기 때문입니다. 선한 일을 행하고 그로 인해 이웃들이 나에 대해 선한 말을 하게 될 때 하나님은 들으시고 내 삶에 복을 주십니다. 반면에 이웃들이 나를 저주하게 될 때 그 말을 들으시고 내 삶에 진노를 퍼부으십니다. 그러기에 성도들은 이웃들에게 좋은 말 듣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악한 자들과 손잡고 악을 행하는 어리석음을 버릴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 심은대로 거둔다는 사실을 알고 선한 일에 힘쓸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말을 들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4. 예배가 온전히 회복되며 만남과 교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5. 배윤순장로님, 조순옥전도사님, 서문재안수집사님, 김은경집사님, 주님의교회 박미선사모님이 암에서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구인회집사님의 마비된 오른쪽과 말이 속히 풀려서 온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아픈 성도들이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6. 가정경제가 회복되도록, 하나님의 돌보심과 채우심의 역사가 가득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7. 자녀들이 학교에서 하나님의 비전을 갖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댓글0개